게임의 재미와 몰입
1. 게임의 재미요소
1) 라프코스터의 재미이론 (패턴의 분석)
- 게임이란 인식에 대한 것이며, 패턴을 분석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.
2) 재미의 단계별 요소
- 숙달과 변수
- 도전 목표와 학습
- 게임의 단계별 요소에 따른 분석
- 도전 과제의 구성과 학습
- 숙달 과정과 변수
- 패턴과 훈련
* 단계별 재미요소는 패턴과 훈련, 숙달과 변수, 도전목표 단계를 갖는다.
3)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이론 (게임의 몰입 요소)
2. 재미의 유형
- PLEX모델(재미의 분류 체계)에 따른 게임에서 기대하는 재미의 유형
- 매혹, 도전, 경쟁, 완성, 통제, 발견, 에로티시즘, 탐험, 자기표현, 판타지, 동료의식, 양육, 휴식, 가학, 감각, 시뮬레이션, 전복, 고난, 공감, 전율
3. 게임의 재미와 몰입성
1) 몰입과 재미의 관계
- 재미와 즐거움의 차이
- 재미 : 보상없는 감정상태
- 즐거움: 보상이 있는 경우
- 재미를 만드는 활동과 경험의 분류
- 몰입을 위한 게임요소 적용
- 게임화의 외부적 동기 요인으로 인한 몰입 유도 ( 게임화된 목표와 규칙을 제시하여 불안방지)
- 게임형태의 피드백과 메커니즘으로 권태감 방지
2) 중독과 과몰입
3) 가믿음